-
진료 상담 또는 예약을 원하시는 분은
해당 원장님을 클릭해주세요.
-
-
원장 이은주
-
- 먹는 피임약
비교적 안전한 피입법 중의 하나입니다. 여성호르몬의 복합제로서 배란을 억제하는 작용을 합니다.
여성의 몸속에는 두 가지의 호르몬이 있는데, 하나는 에스트로겐이고 또 하나는 프로게스 테론입니다. 이 두가지 호르몬에 의해 여성이 생리주기가 조절됩니다.
먹는 피임약은 여성의 몸 안에서 생리 및 임신을 가능케 하는 두 가지 호르몬, 즉,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을 함유한 약으로 여성의 배란 및 생리를 조절합니다. 피임약은 먹는 방법이 중요합니다. 어떤 주기의 피임을 원할 때 그 주기의 월경이 시작되면 시작된 날로부터 5일 이내에 먹기 시작하여 매일 한 알씩 먹어야 합니다. 혹시 하루를 잊었을 경우 12시간 내 2알을 드십시오. 2일 이상 잊었을 경우에는 피임의 실패율이 높아집니다. 한 주기용을 다 먹은 후 기다리면 월경이 시작될 것입니다. 피임약의 가장 흔한 부작용은 메스꺼움인데 때로 심한 경우도 있으니 복용 시간을 취침 전으로 하면 대부분 해결됩니다. 피임약을 먹으면 임신 시와 비슷한 호르몬 상태가 되므로 몸이 붓고 유방이 팽팽해지기도 합니다. 여드름이 날 수도 있고 우울감에 빠지는 경우도 있습니다.그러나 이런 일이 모두 일어나는 것은 아니며 복용시작 2~3개월 후면 자연적으로 사라집니다.
또한 피임약은 임신능력이나 기형발생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이에 대하여 잘못된 상식을 가진 분들이 의외로 많은 것 같습니다.
피임약은 비교적 안전한 약이며 사용이 간편하고 성생활을 방해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피임효과 이외에도 여러 가지 건강상의 이점을 갖고 있습니다. 생리통을 경감시키고 불규칙한 생리주기를 조절해 줄 수 있으며 난소암과 자궁내막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생리의 양을 감소시킴으로 인해 과다월경이 장기적으로 있을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철결핍성빈혈을 예방해 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고혈압, 당뇨, 간염, 정맥혈전증을 가지고 있는 여성등을 피임약 사용을 금하여야 합니다.
1년을 복용하였을때 실패율(임신율)이 약3%라고 합니다.